올해 19번 걸친 민생토론회 통해 현장 목소리 직접 청취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남 서산비행장에서 '미래산업으로 민생활력 넘치는 충남'을 주제로 열린 열다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충남 서산비행장에서 '미래산업으로 민생활력 넘치는 충남'을 주제로 열린 열다섯 번째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올해들어 19번에 걸친 민생토론회를 전국을 순회하며 펼치고 있어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민생토론회는 올해초 정부 업무보고를 변형한 형태로 시작했지만 최근 들어서는 방문지역 현안 해결 방안 등에 방점이 찍히고 있다.

윤 대통령은 민생토론회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직접 청취하고 정책 수요자 입장에서 정책만들기에 주력한다는 입장을 나타내면서 국민들과 소통에 중점을 두는 분위기다.

윤 대통령은 11일 강원도에서 열린 19번째 민생토론회에서 "저는 작년 11월 초부터 대통령실과 내각의 고위 정책 당국자들과 함께 민생 현장 간담회를 꾸준히 개최해 왔다. 현장에서 듣는 국민들의 목소리가 정말 가슴 깊이 다가왔다 "면서 "1월 1일 신년사를 통해 '문제 해결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가 되겠다'고 국민들께 약속을 드렸고, 올해 정부 업무보고를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로 계속 이어오고 있다 "고 민생토론회 의미를 부여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정부 정책의 단절도 지적하면서 '부처간 벽을 허물어야 한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윤 대통령은 "작년에는 부처 업무보고를 받으면서 정책 수요자인 국민과 기업, 전문가들을 참여시켜 함께 정책 보고도 받고, 또 토론도 했다"면서 "그런데 현장을 찾아서 민생 과제로 간담회를 해보니 정부 정책 대부분이 아주 많은 부처에 걸쳐 있고, 각 부처에서 따로따로 과제를 발굴하는 것보다 부처가 벽을 허물고 협력해서 과제를 발굴하고 추진하는 것이 국민들에게 더 도움이 된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래야 국민들께서 즉각 체감할 수 있게, 또 빠르게 정책을 발굴하고 추진할 수 있는 것"이라고 정책발굴에 대한 소회를 밝혔다.

그러면서 "정책 어젠다가 국민들의 바람과 동떨어져 있거나 부처가 각각 추진하는 과정에서 정책 추진이 늦어지게 되면 국민들은 전혀 이 변화를 체감할 수 없다. 그래서 올해 시작된 민생토론회는 정책 공급자가 아닌 정책 수요자인 국민의 입장에서 과제를 발굴하고, 각 부처와 부처의 벽을 허물어서 국민들께서 빨리 체감하실 수 있도록 속도를 높이도록 했다 "고 정책토론회 배경을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민생토론회 효과와 관련, "대통령실과 각 부처의 공직자들이 일하는 방식이 많이 바뀌었다. 그리고 우리가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늘 현장의 국민 입장에서 생각하고, 부처가 또 함께 힘을 합쳐서 소통하며 일하게 됐다 "면서 "중앙정부뿐만이 아니라 중앙과 지방의 협력 관계도 훨씬 유기적으로 바뀌고 있다 "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