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호주 대사 / 연합뉴스
이종섭 호주 대사 /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종원 기자〕 대통령실이 18일 '이종섭 호주대사 소환 계획이 없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아울러 특정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한 적이 없다'는 내용의 공지를 공개했다.

대통령실의 이같은 입장은 4월 총선을 앞두고 여당인 국민의힘이 '이 대사 즉각 귀국' 등을 주장한 것과 정면 배치되는 내용이어서 대통령실과 여당 갈등이 재연될지 주목된다.

대통령실은 이날 두건의 공지를 통해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은 우선 이 대사 소환등과 관련, "이종섭 전 국방장관의 호주 대사 임명은 인도-태평양지역에서 한·미·일·호주와의 안보협력과 호주에 대한 대규모 방산수출에 비추어 적임자를 발탁한 정당한 인사"라면서 "이 대사는 대사 부임 출국 전 스스로 공수처를 찾아가 4시간 가량 조사를 받았고, 언제든 소환하면 귀국해서 조사를 받겠다고 말했다. 이에 공수처도 다음 기일 조사가 준비되면 소환통보 하겠다고 했다. 아울러 법무부에서만 출국금지 해제 결정을 받은 게 아니라 공수처에서도 출국 허락을 받고 호주로 부임한 것"이라고 과정을 설명했다.

이어 "이 대사는 공수처의 소환 요청에 언제든 즉각 응할 것이며, 공수처가 조사 준비가 되지 않아 소환도 안 한 상태에서 재외공관장이 국내에 들어와 마냥 대기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은 언론관련 사안과 관련, "우리 정부는 과거 정권들과 같이 정보기관을 동원해 언론인을 사찰하거나 국세청을 동원해 언론사 세무사찰을 벌인 적도 없고, 그럴 의사나 시스템도 없다"면서 "특히 대통령실은 특정 현안과 관련해 언론사 관계자를 상대로 어떤 강압 내지 압력도 행사해 본 적이 없고, 하지도 않을 것이다. 언론의 자유와 언론기관의 책임을 철저하게 존중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국정철학"이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의 이같은 입장 표명은 전날 국민의힘 한동훈 총괄 선대위원장이 주장한 '공수처 즉각소환, 이 대사 즉각 귀국'과 완전히 배치되는 설명이다.

한 위원장은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 수석 발언에 대해서도 "내용으로 보기에는 부적절한 발언 같다"면서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발언이고, 본인이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셔야 한다"고 언급했지만 대통령실은 그런 입장을 배제하는 설명을 내놓은 셈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