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망 스타트업 7개 사 선정…투자 연계, 판로 개척 등 맞춤형 지원

박상돈 천안시장이 그린스타트업 입주기업과 간담회 진행 후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천안시
박상돈 천안시장이 그린스타트업 입주기업과 간담회 진행 후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천안시

〔중부매일 송문용 기자〕천안시가 1조 원 이상 가치를 지닌 유니콘기업 육성 지원에 속도를 내고 있다.

시는 천안의 미래를 이끌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유망 스타트업 7개 사를 선정하고 투자 연계, 판로 개척, 인재 추천 등 기업별 맞춤형 집중 지원에 나선다.

시는 싸이월드의 공동 창업자인 이종원 호서대 학사 부총장을 단장으로 천안과학산업진흥원, 충남정보문화산업진흥원 등 창업지원기관과 함께 검증단을 구성하고 기관별로 추천한 유망 스타트업에 대해 진단·분석을 통해 7개 사를 선정했다. 유망 스타트업을 유니콘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기업별 기술 경쟁력, 사업 검증, 경제트렌드 부합성 등을 확인하고 1대1 심층 인터뷰를 실시해 기업이 필요한 지원 사항을 확인했다.

시는 이들 기업의 네트워크 확장을 위해 충남북부상공회의소, 천안시기업인협의회, 지역 대학의 연구기관 등과 연계를 추진하고 견고한 사업 구조를 확보할 수 있도록 대출 확대 지원 방안 등을 강구할 방침이다.

대기업, 중견기업 등과 유망 스타트업 기업 간 가교역할을 수행해 기술협력 등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기업별 애로사항 청취, 정보 공유를 위한 상시 소통채널도 개설한다.

또 신설 투자, 공장 이전을 위한 제반 인허가 등 행정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스타트업에서 개발한 제품을 홍보할 수 있도록 지역의 유관기관과 협업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정된 7개 사는 넷제로인더스트리즈, 워터베이션, 에스머티리얼, 위로보틱스, 잉클, 리나솔루션, 애드에이블이다.

시는 이들 기업이 제조산업이 중심이 되는 천안의 산업구조에서 기존 기업들과의 기술 융·복합으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상돈 시장도 최근 이들 기업과 간담회를 열고 기업별로 애로사항을 확인하고 신성장동력이 될 유망 스타트업들에게 필요한 부분은 전폭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싸이월드의 공동 창업자이자 검증단 단장을 맡은 이종원 학사 부총장은"지역의 스타트업들을 분석하면서 성장 잠재력이 매우 큰 스타트업들이 지역에 많이 있어서 놀랐다"며 "이런 기업들은 맞춤형 집중 지원을 통해 성장을 촉진시킬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박상돈 시장은 "스타트업이야말로 천안의 미래를 책임질 기업"이라며 "천안시와 지역내 창업지원기관과 원팀이 되어 유망 스타트업의 성장이 가속화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