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인들의 포토샵 전후 사진은 늘 화제다. 굵은 팔뚝과 허리, 허벅지를 날씬하게 바꿔 완벽한 S라인을 만든다. 기미, 주근깨, 여드름 등 잡티를 없애고 얼굴색을 밝고 환하게 만들어 투명한 피부로 돌려놓는 것이 포토샵의 포인트다. 그러나 포토샵은 포토샵일 뿐이다.

얼굴부위 색소침착으로 엷은 갈색 또는 암갈색 색소 반점이 이마, 뺨, 입술 주위에 주로 나타나는 것이 기미다. 30~40대 여성들의 발생율이 가장 높다. 기미 발생은 여성호르몬의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아로마벨 피부과 신창식 원장은 “여성이 임신을 하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급격하게 증가해 기미발생이 증가한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이 포함된 경구 피임약을 자주 복용하는 것도 멜라닌 세포를 자극해 기미를 악화시킨다”고 설명했다.

반대로 40~50대 이후 폐경이 찾아오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어 기미가 잘 생기지 않는다. 할머니들에게 기미를 찾아 볼 수 없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여성호르몬이라는 원인 외에도 햇빛 속의 자외선이 피부 속 멜라닌 색소를 자극해 기미가 발생하거나 유전적인 요인에 의해 가까운 가족이 기미가 많을 경우에도 발생빈도가 높다.

기미 발생을 억제하고 재발을 막는 요법 중 해피(HAPPY; Hybrid Anti-aging Promotion Providing Youth) 피부재생술이라는 것이 있다. 멜라닌색소를 파괴하는 데만 중점을 둔 레이저 치료법들과 달리 멜라닌색소 세포가 생성, 활성화되는 시스템까지 억제시키는 근본적인 기미치료법이다.

해피피부재생술의 기미치료는 4단계로 이뤄진다. 제1단계에선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를 복원시키는 RDS(Regeneration of Damaged Skin) 요법, 2단계에선 멜라닌색소 생합성과정과 표피층 과다 멜라닌색소 제거를 위한 레이저·약물요법으로 진피층 멜라닌색소 제거에 중점을 뒀다. 제3단계에는 MITF 활성화를 억제시키는 각종 사이토카인을 사용하고 4단계에선 피부미백과 탄력재생을 촉진하는 비타민요법을 적용한다.

신 원장은 “해피피부 재생술로 기미를 치료하면 일반 기미는 2∼3개월이면 깨끗하게 치료되고 악성기미라 할지라도 6개월 이상 치료받으면 깨끗하게 치료될 수 있다”고 밝혔다. / 뉴시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