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수정안 관련 법안이 29일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 처리된 것과 관련, 충청권은 일제히 환영의 뜻을 표하고, 조속한 후속조치를 요구했다.

이시종 충북지사 당선자와 안희정 충남지사 당선자, 국회 홍재형·박병석·노영민·변재일·양승조·오제세·정범구 의원 등은 이날 공동기자회견문을 내고 "세종시 수정안 부결은 500만 충청인의 승리이자 5000만 국민의 승리"라며 "국토의 균형발전을 염원하는 전국의 지방민과 500만 충청인의 이름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또 "이제 우리에게는 2년 가까이 늦어진 세종시를 원안 대로 추진하기 위한 '제2의 세종시 사수투쟁'에 들어갈 것을 제안한다"고 했다.

이어 이명박 대통령에게 ▲정부이전기관 변경고시를 즉각 이행해야 한다 ▲정부청사 예산의 조속한 집행을 통해 차질없이 준공시켜야 한다 ▲세종시 설치법을 조속히 제정하라 ▲세종시기획단, 민간합동위원회를 즉각 해체하라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는 이명박 대통령의 충청권 대선 공약이고 한나라당 충청권 공약인 만큼, 입지선정을 백지화하고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도 줄 수 없다는 식의 '몽니'를 즉각 중단하고 차질없는 공약 이행을 지시해야 한다 등을 요구했다.

지역주민들에게도 "세종시 정상추진을 위한 충청권의 역량을 결집하고, 전국의 지방분권 세력과 연대해 국토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세종시 정상추진을 위한 민·관·정 공동대책위원회' 결성을 제안한다"고 했다.

행정도시 혁신도시 무산저지 충북비대위 등 시민단체도 "국회 본회의에서 수정안이 폐기된 것은 권력을 동원한 사기극을 국민불복종 운동으로 막아낸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쾌거이며, 500만 충청권과 2500만 지방민의 희생을 통해 이룩한 빛나는 국가균형발전의 승리"라고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또 "원안에도 획기적인 토지공급과 경제자유구역 수준의 규제완화, 세제혜택, 각종 제한규정 제도개선을 추진할 계획이었고, 각종 재정지원과 대규모 투자기업 특별지원, 기업이전종합지원센터를 설립해 맞춤형 행정지원도 준비돼 있었던 만큼 이의 실행이 보장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은 즉각 대국민사과와 함께 원안 추진과 정상건설에 대한 강력한 의지표명을 해야 하며, 원안추진을 위한 ▲국무총리실, 9부2처2청 등 35개 정부이전기관 변경고시 즉각 이행 ▲정부청사와 시청사, 각종 생활권 공사 일괄 착공 ▲건설 지연을 최소화하고 당초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중기재정계획을 재수립해 집행 ▲국회에 계류 중인 세종시설치법에 대한 지위, 구역, 출범시기 등에 대해 충청권단체장과 협의해 조속한 법제정 추진 ▲원안에 계획된 지원 인센티브를 보장하고 원안 재 추진에 따른 지원 인센티브 발굴을 통한 도시의 조기 정착 보장 ▲건설 지연에 따른 주민 피해대책 조사와 이를 통한 민심수습책 제시 등을 요구했다.

"행정도시 백지화에 앞장 선 정운찬 총리와 해당 장관은 즉시 사임해야 한다"고도 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