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전고시 등 신속히 진행해야"

세종시 수정안이 국회 본회의에서 부결되자 충청권 광역단체 당선자와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등은 일제히 환영의 목소리를 높이며 조속한 후속조치 진행을 촉구했다.

이시종 충북도지사 당선인과 안희정 충남도지사 당선인을 비롯한 홍재형, 박병석, 노영민, 변재일, 양승조, 오제세, 정범구 국회의원은 29일 공동기자회견문을 통해 "세종시 수정안 부결은 500만 충청인의 승리이자 5천만 국민의 승리"라며 환영했다.

이들은 "오늘 국회에서 세종시 수정안이 부결 처리된 것을 국토의 균형발전을 염원하는 전국의 지방민과 500만 충청인의 이름으로 환영하고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오늘을 통해 역사를 발전시켜온 것은위대한 국민의 힘이라는 것을 다시 확신하게 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이어 "그동안 이명박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에 맞서 피땀어린 원안사수투쟁을 해온 충청인여러분과 국가균형발전을 염원하는 국민께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를 드린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또 이명박 대통령에게 정부이전기관 변경고시 즉각 이행 등 5가지를 요구했다. 이들은 ▶2008년 2월 이명박 정부 출범이후 2년4개월동안 직무유기를 하고 있는 행정안전부 장관은 총리실을 비롯한 9부2처2청 등의 정부 이전기관 변경고시를 즉각 실시하고 ▶정부청사 예산의 조속한 집행을 통해 차질없이 준공시키라고 강조했다.

이어 ▶세종시설치법의 조속한 제정과 ▶세종시기획단, 민간합동위원회의 즉각 해체 ▶국제과학비지니스벨트 등 입지선정·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백지화 등 '몽니부리기'를 즉각 중단하고, 차질없는 공약 이행을 지시할 것을 요구했다.

또 "세종시 정상추진을 위한 충청권의 역량을 결집하고 전국의 지방분권 세력과 연대하여 국토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완수하기 위해 '세종시 정상추진을 위한 민·관·정 공동대책위원회'를 결성할 것을 제안했다.

민주당 충북도당도 이날 "이제 논란이 종식된 만큼 정부는 세종시 건설 계획과 행정기관 이전고시 등 세종시 원안 건설을 위한 모든 조치를 신속히 진행할 것과, 세종시 원안 추진을 통한 국토 균형발전이라는 시대적 소명에 반하는 어떠한 시도도 용납하지 않을 것임을 밝힌다"고 경고했다. / 윤우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