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 충청권 의원協, 행정구역 개편도 함께 논의
새누리당도 오늘 간담회서 대안 모색… 초당적 협력

헌법재판소의 현행 국회의원 선거구(국회의원지역선거구구역표) 헌법 불합치 결정으로 충청권 여·야 정당과 지자체들이 대책 마련에 비상이 걸렸다.

충청권 4개 시도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들이 3일 협의회를 개최한데 이어, 새누리당 충청권 국회의원들은 4일 간담회를 갖고 향후 추진될 선거구 획정에서 불이익이 없는 방안을 모색하기로 하는 등 여·야 모두 발등에 불이 떨어졌다. 특히 국회의원 선거구 8곳 중 1곳이 축소될 우려가 제기되자 충북도는 '비상대책 마련'에 나서는 등 '헌재發' 후폭풍이 만만치 않다.

이시종 충북지사는 3일 오전 열린 직원조회에서 "영충호 시대 개막으로 충북·충청권의 위상을 높여야 겠다며 선거구 증설 문제제기가 시작됐는 데, 충북은 오히려 1석이 줄어들 수 있는 위험성 있는 결과가 나왔다"며 "비상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며 대책마련을 지시했다.

이 지사는 "인구비례 2대 1을 기준으로 선거구가 획정되더라도 최소 8명을 유지하는 방법을 정치권과 공동으로 강구해야 하고, 남부 3군 인구를 조직적으로 증가시켜서 기준에 합당한 독립선거구가 되도록 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라며 "충북도와 국회의원, 도민들이 아이디어를 찾아 여러방안을 만들어 손해가 가지 않도록 하는 데 최선을 다하자"고 강조했다.

충청권 4개 시·도 국회의원들로 구성된 '새정치민주연합 충청권 의원협의회'는 이날 오전 국회 귀빈식당에서 협의회를 갖고 선거구 재획정 논의가 선거제도·행정구역 개편, 개헌으로 확대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협의회는 특히 ▶선거구 증설을 위한 초당적 협력 ▶지방·농어촌 대표성도 고려하는 선거구 재획정 ▶제3의 독립기관 논의를 통한 재획정이 바람직하다는 데 의견을 같이하고, 새누리당 소속의원들과도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이상민 국회 법제사법위원장(대전 유성)은 발제에서 "충청권 의석을 늘일 수 있는 좋은 기회이고, 영·호남과 표의 등가성도 갖출 수 있다고 보지만, (충청권이)정략적으로 악용하는 것에 휩쓸리거나 해서는 안된다"며 "중대선구제 전환, 권역별 비례대표제 도입 등이 불가피하다"고 제안했다.

노영민 의원(청주 흥덕구)은 "전국적 차원에서 보면 결국 충청에는 큰 실익이 없다. 잘되면 플러스 1석 정도, 충북은 마이너스 1석 내지는 현상유지가 될 것"이라며 "결국 선거구제 개편 연구 등을 통해 지역에 피해가 없도록 힘을 모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완주 의원(충남 천안을)은 "대한민국 의회가 농촌지역 의원은 줄어들고 수도권 의원만 늘어난다고 한때 국가균형발전에는 바람직하지 않다고 본다. 이번 헌재 결정이 선거구 획정만에 문제 아니라는 것"이라며 "(선거구 재획정)이 문제는 절대 서두를 일이 아니다. 정기국회 이후 정개특위를 구성해 충분히 논의하고 조정해야할 것"이라고 했다.

이해찬 의원(세종시)은 "선거구 획정 문제만이 아니라 행정구역 개편도 같이 검토돼야 하고, 나아가 선거제도 개편 즉, 대통령제 자체가 우리 사회에 잘 안 맞는다"며 "개헌이 필요한 이유다. 개헌이라는 큰 프레임 안에서 대통령 선거제도와 선거구 획정, 행정구역 개편을 함께 다루는 게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새누리당 충청권 국회의원들도 4일 낮 12시 여의도 렉싱턴 호텔에서 정책간담회를 갖고 선거구 문제를 논의할 방침이다. 새누리당 소속의원들은 이날 간담회를 통해 향후 진행될 선거구 획정 과정에서 충청권과 충북에 불이익이 없는 방안을 모색하자는 데 의견을 집중할 예정이다. / 한인섭·김성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