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수현 후보(공주시,부여군,청양군,더불어민주당 후보)는 4일 '공주·세종 상생발전 협의체' 구성을 공주·세종 여야 정치권과 자치단체장, 지방의원 등에게 공개 제안했다.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박수현 후보(공주시,부여군,청양군,더불어민주당 후보)는 4일 공주시와 세종시의 공동발전을 위한 '공주·세종 상생발전 협의체' 구성을 공주·세종 여야 정치권과 자치단체장, 지방의원 등에게 공개 제안했다.

공주시는 2012년 출범한 세종시에 면적의 8.2%와 인구의 4.9%를 떼어줬다. 4년이 지난 지금 세종시는 눈부신 발전을 이뤘으나 반대로 공주시는 급속한 인구감소와 시세위축으로 상대적 소외감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세종특별자치시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 제3조에 따르면 '국가는 세종시와 인접지역이 상생발전을 이룰 수 있는 시책과 지원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하지만 세종시와 인접지역 상생발전에 대한 이명박 정부와 박근혜 정부의 무관심과 홀대로 인해 '세종시 시너지효과'를 기대한 공주시민의 기대는 물거품이 된지 오래다.

이에 따라 공주시와 세종시의 상생발전을 위한 협의체 구성을 통해 지역 정치권과 자치단체가 머리를 맞대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박수현 후보는 "새로운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시대의 개막을 의미하는 세종시는 공주시민의 눈물과 땀으로 이룬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면서 "세종시 건설 취지인 진정한 국가균형발전을 살리기 위해선 주변지역과의 상생발전이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강조했다.이병인/공주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