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성호 기자] 더불어민주당 등 충북지역 야권이이 20대 총선 사전투표 캠페인에 열을 올리고 있다.

젊은 직장인 등 20·30·40대를 투표소로 이끌 경우 승산이 충분하다는 계산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사전투표 시작 하루 전인 7일 충북 전역을 돌며 유권자들에게 투표 참여를 호소했다. 같은 당 소속인 이시종 충북지사도 사전투표를 조심스럽게 검토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이 지사는 관행적으로 선거일 당일 한표를 행사해 왔다.

도종환 후보(더민주당·청주 흥덕구·국회의원)는 이날 "대의민주주의 꽃인 선거에 많은 국민들이 참정권을 행사해야 정치가 민의를 제대로 반영할 수 있다"며 "13일에 투표가 어려우신 흥덕구민들은 사전투표제도를 활용해 참정권을 행사하시길 바란다"고 호소했다.

더민주 충북도당 역시 "지난 8년간, 서민의 지갑은 텅텅 비어가고 있다. 친 재벌 정권의 반 서민 정책에 민초들의 삶은 파탄났다. 경제 불평등, 사회양극화, 안전 불감증 정권에 대해 충북도민의 이름으로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달라"고 충북지역 유권자들의 적극적인 사전투표 참여를 호소했다.

도당은 이날 호소문을 통해 "새누리당 정권 8년을 심판해 달라. 아이들의 미래, 새누리 정권에 맡겨서는 안된다. 청년이 나서야 정치가 변한다. 충북도민의 힘을 보여달라"며 이 같이 강조했다.

도당은 특히 "더민주당은 충북도민과 함께 할 것이다.사회적 약자, 서민의 이익, 중산층의 희망, 한반도 평화와 함께 하겠다"며 "무능하고 야만적인 권력을 바꿔낼 수 있는 힘은 도민 여러분에게 있다. 한 표의 권리로 세상을 바꿔달라"고도 했다.

사전투표제는 지난 2013년 4·24 재·보궐 선거 때 처음 도입됐는데, 같은해 10·30 재보선과 2014년 6·4 지방선거 등 총 세차례 실시된 바 있다.

2013년 상·하반기 재보선 당시 각각 4.9%, 5.5% 수준에 그쳤던 사전투표율이 선관위 홍보 등에 힘입어 참여도가 점차 높아지면서 전국 단위에서 처음 도입된 2014년 지방선거에서는 11.5%로 껑충 뛰었다.

특히 사전투표제가 도입되지 않았을땐 남성보다 여성 유권자의 기권율이 높았고, 19대 총선 충북 지역 전체 투표율도 55.3%에 머물렀다. 그러나 사전투표 도입 이후 지난 2014년 치뤄진 지방선거의 충북 지역 전체 투표율은 58.8%로 상승했다. 당시 전국 사전 투표율은 11.5%였다. / 김성호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