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참여연대, 강력범죄 대안 모색 토론회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정책위원회가 주관한 청주지역 강력범죄 현황 및 대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가 25일 충북참여연대 동범실에서 열린 가운데 패널들이 '강력범죄, 청주시민은 안전한가?'란 주제로 토론을 벌이고 있다./김용수

[증부매일 황다희 기자]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청주지역의 강력범죄 현황을 분석, 이에 대한 대안 모색 토론회를 개최했다.

25일 열린 이날 토론회에는 김용규 청주시의원을 비롯해 경찰, 행정기관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 '강력범죄, 청주시민은 안전한가'를 주제로 의견을 나눴다.

김영식 서원대 경찰행정학과 교수의 발제로 시작된 토론회는 청주지역의 강력사건 현황을 확인하고, 범죄를 줄이고 예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함께 논의했다.

먼저 김 교수는 영화 '곡성'을 예시로 들며 "영화 속 곡성이라는 도시가 잔혹한 범죄도시로 낙인찍힌 것은 범죄현황이 곧 도시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중요한 지표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청주시의 강력범죄는 전체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지만 그 수법이 갈수록 잔혹해지고 있기 때문에 시민들이 도시에 대해 느끼는 불안감은 클 수밖에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대안으로 '치안 거버넌스 구축'을 제시했다. 관련 기관이 상호의존적으로 치안확보라는 거시적인 목적을 함께 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각 분야별 대표로 나온 토론자들은 "청주시와 충북지방경찰청 뿐만이 아니라 여러 사회단체가 함께 협력적 거버넌스 구축을 해야한다"고 입을 모았다.

먼저 하민철 청주대 행정학과 교수는 "안전 문제는 필요조건이기 때문에 거버넌스도 선택이 아닌 반드시 구축해야 하는 것"이라며 "강력범죄 이외에도 모든 안전 문제를 종합적으로 다루는 총체적인 안전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권오승 청주흥덕경찰서 생활안전과장은 "경찰의 임무는 국민의 생명과 신체를 보호하고 안전을 유지하는 범죄예방 목적이 크다"며 "경찰과 더불어 모두가 치안의 주체로써 협력한다는 거버넌스 개념에 대해 적극 찬성한다"고 공감했다.

박홍래 청주시 안전정책과장은 "지난해 청주시는 안전정책과를 개편해 안전 예방과 선재적 대응을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며 "유관 기관과의 협업으로 맞춤형 시책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용규 청주시의원은 "범죄가 발생하는 사회적 구조 차원에서 도시 계획적 측면도 고려해야 한다"며 "시민들이 CCTV없이도 안전하게 살 수 있는 사회를 다함께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 황다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