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동군이 올해 추진한 물가안정책이 실효를 거둬 서민생활안정과 소비자 보호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군에 따르면 지난해 대비 물가상승율을 3%대에서 안정시키기로 목표를 정하고 물가안정책을 적극 시행한 결과 올해 물가상승율이 여러가지 물가불안요인에도 불구하고 2.7% 상승에 머물러 서민들의 가계부담을 크게 줄였다는 분석이다.
 군은 이같은 결과가 서민생활안정을 위해 다양한 경제정책을 마련해 시행한 결과라고 분석하면서 내년도 물가정책 추진에도 적극 반영하여 지속적인 물가안정에 힘쓸 계획이다.
 군이 추진한 서민안정책으로는 개인서비스업소 카드를 만들어 월 6회의 중점 관리를 실시했으며 물가안정 모범업소 25개소를 선정하여 쓰레기봉투 3천매를 무상 지원하고 15개소에는 324만원 상당의 상수도요금을 감면했다.
 또, 물가모니터를 위촉하여 57개 품목에 대한 가격동향을 조사했고 12개소의 소비자보호신고센터와 이동소비자보호신고센터도 장날을 이용해 2회 운영했다.
 이밖에도 원산지, 위조상품, 판매가격표시 등 12회의 지도단속을 통해 유명상표를 도용한 1개소를 시정조치 시켰고 명절과 휴가철 저울류 및 주유기 단속과 겨울철 난방유 미터기 135대를 검정해 부정유통계량행위를 예방했다.
 영동군은 내년에도 현장중심의 물가안정관리와 상거래 유통질서를 확립해 서민가계안정과 소비자보호 및 피해구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