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근본대책으로 휴업보상제 필요, 중앙부처 협의 지시

이시종 충북지사

[중부매일 김정하 기자] 이시종 충북지사가 "조류인플루엔자(AI) 종식 등을 위해 겨울철 휴업보상제가 반드시 실시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2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직원조회를 열고 "AI와 구제역을 막기 위해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며 "휴업보상제 등이 꼭 추진될 수 있도록 중앙부처와 협의해 달라"며 이같이 말했다.

휴업보상제는 철새가 주로 이동하는 겨울철에 AI 상습 발생 지역의 닭·오리 사육을 중단하고, 대신 농가에 보상금을 지원하는 것이다.

이 지사는 지난해 12월22일 충북도청을 방문한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농해수위) 소속 의원들에게도 "휴업보상 예산은 96억원으로 추산되지만 살처분 보상금은 200억원에 이른다"면서 장관과 지자체장이 지정하는 위험지역 내 축산농가에 휴업보상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가축전염법예방법 개정 추진을 건의했다.

또 이 지사는 이날 직원조회에서 "구제역은 백신으로 퇴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접종을 철저히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구제역은 살처분 기준을 강화해 확산을 막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여기에 이 지사는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사드·THAAD)의 한반도 배치 계획에 따른 중국의 경제적 보복, 미국의 보호 무역주의 등에 대한 적극적인 대처도 주문했다.

특히 이 지사는 "B2B(기업간 거래)형식으로 치러지는 제천 한방 바이오 엑스포, 오송 화장품뷰티산업엑스포, 쏠라 페스티벌 등에 해외 바이어들을 더 많이 유치해 수출 길을 열어야 한다"며 "중국인 유학생 페스티벌도 더 잘 치러서 대중국 대화의 창구역할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럴 때일수록 수출 다변화와 기술 향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각종 국내외 행사와 해외시장 개척단 참여 등에 더 많은 예산을 들여서라도 수출 길을 넓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