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개 업체 중점 관리 전역 이동제한 해제 절차도 착수

AI살처분 (자료사진) / 중부매일 DB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개별농장 중심의 AI 방역이 닭·오리 생산 대기업 계열사를 중점 관리·감독하는 시스템으로 전환 된다.

14일 충북도에 따르면 AI 방역정책을 대기업 계열사 중심의 책임 관리·감독체계로 전환하기로 했다. 충북도는 이같은 방침에 따라 닭·오리를 사육·가공하는 대기업 계열사들이 재입식 시기에 맞춰 시설기준 구비 여부와 방역 점검, 사전교육 등을 1차적으로 수행하는 방식으로 관리·감독 시스템을 전환했다. 시·군은 대기업 계열사들의 입식계획 등을 점검·보완해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식을 취할 방침이다.

도는 또 비닐하우스 축사 등 취약농가에 대해서는 법적기준 충족 여부에 따라 재입식 시험을 제한할 방침이다. 또 현재 H5N8형 AI 바이러스의 발생기간이라는 점을 고려해 입식 후 출하 전까지 3회 이상 농장 점검과 AI 검사를 실시하는 등 관리를 강화할 계획이다.

도는 이와함께 중점관리지구 내 오리 사육농가의 신규 진입을 제한하고, 축종별 취약구간(닭=계란유통 라인·오리=왕겨 공급 라인)에 대해서는 AI 방역을 위한 중점 관리구간으로 정해 점검 할 방침이다. 충북 진천·음성·괴산지역 농가 상당수는 닭·오리 생산·가공 8~9개 대기업 계열사 위탁을 받아 생산하고 있다.

도는 이와별개로 음성군 맹동면 방역대(발생농장 10km 내)의 이동제한 해제를 위해 지난 13일 3개 농장을 대상으로 시료 검사에 돌입했다. 도는 검사 결과가 나오면 다음주 중 가축방역심의회를 개최해 음성 맹동면 방역대와 진천군 3개 방역대 등 4개 방역대에 대한 해제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농장단위로 관리·감독하던 방식을 대기업 계열사를 중점 관리하는 방식으로 변경했다"며 "이동제한 해제 결정이 되면 발이 묶였던 도내 총 14개 방역대의 이동제한이 모두 해제돼 충북의 AI는 사실상 종식단계로 접어들게 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