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역 복합환승센터·광역철도 구축·BRT 공주 확대 방안 제시
충북 범비대위, 대선 후보들에 제안…답변 결과 따라 낙선운동

KTX세종역 신설 백지화를 위한 충북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가 27일 충북도청 중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선 후보들은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고 상생대안을 지지할 것"을 요구하며 구호를 외치고 있다./김용수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KTX 세종역 신설을 백지화하는 대신 오송역 복합환승센터와 세종시 광역철도 구축 등 충청권 광역 교통망을 개선하는 상생 방안이 제시됐다.

KTX 세종역 신설을 백지화를 위한 충북 범도민비상대책위원회는 27일 충북도청 중회의실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대통령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과 각 정당에 역 신설을 반대하고, 상생 대안을 지지할 것을 요구하는 질의서를 보낸 후 답변 결과에 따라 낙선운동을 펼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또 국회 이해찬 의원(더민주당·세종)과 같은당 이춘희 세종시장을 향해 무모한 세종역 신설 추진을 즉각 포기하고 상생 대안을 수용할 것을 거듭 촉구했다.

범비대위는 이날 세종역을 포기하는 대신 오송역 복합환승센터를 조속히 구축해야 한다며 상생 방안을 제시했다.

이들은 "오송역 주변 개발구역에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터미널을 조성해 전국 광역시 및 거점 도시를 연계하는 전국적 교통허브 기능을 부여해야 한다"고 밝히고 "오송역 개발구역을 상업지역으로 용도를 상향시켜 고층 규모 문화·집회시설, 판매·편의·운수·숙박시설 등을 유치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범비대위는 또 세종시 광역철도 구축을 제안했다.

이들은 "대전~정부세종청사~오송역~청주국제공항을 연계하는 광역철도 신설하는 대안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전체 노선(53.5㎞) 중 23.5㎞를 신설하는 방안을 추진하면 30분대 거리로 단축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범비대위는 이어 BRT 노선을 공주시까지 확대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자고 제안했다.

이들은 "현재 공주시가 건의하고 있고,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범비대위는 "조기대선과 KTX 세종역 신설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 마감시한(4월)을 앞두고 있어 충북도민의 결연한 의지를 모은 방안"이라고 소개하고 "모든 정당과 대선후보들에게 KTX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고, 상상대안을 지지할 것을 요구하는 질의서를 곧 발송한 후 답변을 공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비대위는 특히 "충북이 원하는 수준의 답변이 아닐 경우 낙선운동을 적극 고려할 것"이라며 "정부는 특정인의 정치적 포퓰리즘과 특정지역 이기주의에 의해 세종시 건설 목적과 계획, 고속철도 정책의 원칙과 기준에 정면으로 위배되는 사업에 대한 신설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이 진행되고 있는만큼 즉각 백지화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범비대위는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는 이유도 거듭 밝혔다.

비대위는 "고속철도 건설정책에 정면으로 위배 돼 엄청난 예산낭비와 함께 국정불신을 초래하고, 지역이기주의를 부채질하는 등 부작용이 속출하고 있다"고 밝히고 "세종시 건설 목적인 국가균형발전 정책도 훼손하고, 세종시와 충청권 지자체간의 끊임없는 갈등도 야기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어 "정치적 포퓰리즘과 지역이기주의에 의해 출발한 것이어서 명분과 정당성이 없는 국정농단 사건"이라고 규정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