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 청주 남일면 '친환경 산란계 농장'등고개농장 지각현 대표'친환경 인증' 허점 많아소비자 인식개선 필요해

청주 남일면에서 유기농 산란계 농장을 운영중인 지각현씨는 "친환경 인증이나 동물복지 기준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이번 살충제 논란에 대해 "뿌리 깊게 자리잡은 농피아로 인해 곪았던 상처가 터진 것"이라며 근본적인 제도개선을 요구했다./신동빈

[중부매일 송휘헌 기자] "살충제 계란 파동은 이미 예견된 일이었습니다. 닭들이 살 수 없는 환경에서 사육을 하는데 탈이 나지 않는 것이 이상한 일이죠."

청주시 상당구 남일면에서 산란계 농장을 8년째 운영하고 있는 지각현(48) 대표는 이번 계란 파동 사태에 대해 예견하고 있었다.

지 대표의 농장은 충북도내에서도 공장식 사육을 하지 않고 30가지 곡물을 배합해 사료를 만드는 등 친환경 인증 기준보다 더 엄격한 기준으로 닭을 키우는 것으로 유명했다.

현재 그의 농장에는 3.3㎡당 7마리의 닭을 키워 826㎡에서 1천500여 마리를 기르고 있다. 이는 동물복지인증 기준인 평당 25마리 보다 4분의 1수준의 수의 닭을 기르고 있는 것이다.

이는 닭이 살 수 있는 최선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그의 오랜 연구 결과였다.

청주 남일면에서 유기농 산란계 농장을 운영중인 지각현씨는 "친환경 인증이나 동물복지 기준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며 이번 살충제 논란에 대해 "뿌리 깊게 자리잡은 농피아로 인해 곪았던 상처가 터진 것"이라며 근본적인 제도개선을 요구했다./신동빈

"동물복지 인증 기준을 보면 우리농가도 6천여 마리, 케이지 사육을 하면 4만~5만여 마리를 기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수익성을 따지지 않고 닭이 건강하게 살 수 있는 최선의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닭의 수를 줄였습니다."

최적의 환경에서 닭을 사육하다 보니 이번 살충제 파동 뿐 만 아니라 AI도 피해갔다. 그러나 일부 농가에서 '친환경 인증' 제도의 허점을 이용해 작금의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고 꼬집었다.

"현행 친환경 인증제도는 GMO(유전자조작)사료를 주어도 '동물복지 인증'이 가능합니다. 일부 비양심적 농가는 항생제를 사용하면서 검사를 받기 전 며칠 간 사용하지 않아 성분이 검출되지 않는 경우도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습을 종합해 볼 때 지금의 인증제도는 허점이 많이 노출돼 있습니다."

개방형으로 사육되는 산란계/신동빈

여기에 같은 일을 되풀이 하지 않으려면 소비자의 행동도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우리농장의 계란은 한알에 1천원 정도 받으니 보통 달걀의 2~3배 가격이 넘습니다. 현재는 많은 분들이 알아주어 예약이 많아 수요를 따라가지 못했지만 처음에는 가격이 비싸다는 핀잔을 많이 들었습니다. 친환경 농가는 2~3배의 노력이 들어가는 만큼 가격을 받아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안전하고 좋은 먹거리를 찾는 똑똑한 소비자의 인식개선이 빠르게 된다면 농가도 그 만큼 빠르게 바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는 정부, 농민, 소비자에게 꼭 한마디를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살충제 계란 파동은 정부나 농가 한쪽에만 책임이 있는 것이 아니라 정부, 농가, 소비자 모두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부는 친환경 인증 기준을 더 까다롭게 하고 모니터링 등을 지속적으로 벌여야하고 그 기준에 맞는 농가에는 지원이 더 필요합니다. 소비자도 싼 먹거리가 아닌 다소 가격이 나가더라도 좋은 먹거리를 찾으셔야 농민들이 바꿀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