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충북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2017 더불어민주당·충북도 예산정책협의회'에 참석한 (왼쪽부터) 변재일 국회의원과 백재현 국회 예결위원장, 이시종 충북지사, 오제세 국회의원, 안호영 정책위원회 부의장이 손을 맞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 신동빈

[중부매일 한인섭 기자] 충북도는 5일 더불어민주당 중앙당과 정책협의회를 갖고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비 반영 등 핵심 현안 해결을 위한 지원과 협력을 요청했다.

충북도는 이날 오후 3시 도청 대회의실에서 백재현 예결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를 갖고 정부 예산 편성 과정에서 반영되지 않은 사업비를 국회 심의과정에서 반영하거나, 증액해 줄 것을 강력 건의했다.

도는 특히 타당성 조사 결과가 나오지 않아 정부 예산에 반영되지 않은 중부고속도로 남이~호법 구간 확장을 위한 사업비 600억원을 반영해 줄 것을 건의했다.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비는 1천2억원 규모로 추산되고 있으나, 타당성 조사 용역비만 반영된 상태이다. 국회는 2016년 예산 심사 과정에서 타당서 조사 결과가 나올 경우 정부예산안에 반영한다는 내용을 명시했다. 그러나 9월 현재까지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도는 또 청주공항 주기장 확장 및 계류장 신설 사업비 133억원, 충북선철도 고속화 사업비 20억원(총사업비 1조5천905억원), 충청유교문화권 광역관광개발 사업비 60억원 중 55억원 등 국회 차원에서 반영해 달라고 요청했다.

도는 또 미래 첨단농업복합단지 조성, 중앙노인전문교육원 건설 등 대통령 공약사업을 포함한 10개 현안사업비 지원을 요청했다.

충북은 2018년 정부예산안에 5조446억원을 확보해 정부예산 5조원 시대를 열었다. 그러나 중부고속도로 확장 사업비 등 일부 현안이 해결되지 않은 사황이다. 도는 국회 심의과정에서 2천802억원을 증액하겠다는 계획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이날 "새 정부의 가장 큰 목표인 지방분권을 통한 균형발전을 이뤄루려면 국토의 중심 충북이 중심축 역할을 충실히 수행해야 한다"며 "중부고속도로 확장, 충청내륙고속화도로 건설, 충북선철도고속화 사업 등 충북의 주요 현안 중 미반영 됐거나 부족한 사업비 증액이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시종 지사는 "역대 최대 대통령 공약 반영(15개)과 사상 최대 정부예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한 백재현 위원장과 지역 국회의원들에게 감사를 드린다"며 "그러나 미반영되거나, 부족한 예산이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열린 협의회에는 백 위원장을 비롯해 안호영 정책위부의장, 오제세 충북도당위원장, 변재일 의원(청원구)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