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시민사회단체들 기자회견 열고 강력 비판
민주당 충북도당·정의당, 각각 성명서 통해 비난

충북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를 비롯한 충북교육연대 등은 5일 충북도의회 현관 앞에서 '솜방망이 징계한 충북도의회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김용수

[중부매일 한인기자] '물난리 유럽 외유' 충북도의원들에 대한 '솜방망이 징계'에 대한 비난이 이어졌다.

충북 시민사회단체연대회는 5일 충북도청 앞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국민을 '레밍(들쥐)'으로 비하한 도의원을 출석정지라는 솜방망이 징계를 한 것은 도민을 철저히 외면한 것"이라고 비난하고 "도의회가 감싸야 할 대상은 국민을 비난하는 도의원이 아니라 도민이라는 사실을 잊은 것 아닌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국민 생명과 안전이 위협받는 수해 상황에서 유럽행을 강행한 도의원들은 당연히 파면돼야 한다"며 "이번 징계를 취소하고, 해당의원을 제명한 뒤 도민에게 정중히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충북도당은 지난 4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30일 출석정지와 공개사과를 어느 국민이 동의할 수 있겠냐"고 반문하고 "내년 6월 자유한국당이 심판돼야 할 이유가 분명해 졌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국민을 레밍(들쥐)에 비유한 발언으로 온 국민을 경악케 한 김학철 등 전 한국당 소속의원 3인이 자유한국당의 주도로 사실상 면죄부 처분을 받았다"며 이같이 비난했다.

정의당 충북도당은 이날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국민들을 들쥐에 비유하는 등 자격을 상실한 김학철 의원에 대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결정은 결국 도민들의 분노는 안중에도 없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며 "이런 자들이 풀뿌리지방자치를 병들게 하고, 지역정치를 도민들로부터 외면 받게 만드는 대표적인 인물들"이라고 규정했다.

정의당은 "적폐세력 중 핵심인 자유한국당 정치인들이 더 이상 충북에서 더 이상 발 붙이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며 "낡고 병든 권력욕과 퇴행적인 정치를 유지하는데 골몰하는 세력을 퇴출시켜야 진정한 지방자치가 뿌리내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