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군 공직자협의회의 대 언론에 대한 맹목적인 강한 거부감이 논란거리다. 직협은 군청내 기자실 폐쇄에 이어 지난달부터 신문 구독절감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각 실과 출입문에 구독사절을 알리는가 하면 군청현관에는 신문반송함을, 심지어 직협게시판에는 수억원의 혈세를 신문지대와 홍보비로 지출됐다며 이번 운동의 당위성을 홍보하고 있다.
 이에 각 언론사 지사에서는 군청에 신문판매를 중단하고, 수억원에 대한 자료를 오는 10일까지 요청하는가 하면 지역담당 기자들도 직협 해당간부를 명예훼손죄로 고소할 움직임을 보이는등 앞날이 순탄치가 않다.
 직협은 이에 대해 언론사 난립으로 인해 지나치게 배부된 신문부수를 줄였을 뿐이지 결코 언론에 대한 저항이 아니라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그러나 졸렬한 일련의 행태를 보면 공직자들의 권익 보호와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구성된 모임이라는 당초 목적에서 벗어나 제 2의 권력 단체로의 인상을 짓게 하고 있다.
 사실, 공직협의 이같은 일련의 태도에 대해서도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그동안 쌓여왔던 언론에 대한 반항인가 아니면 보다 발전된 언론상을 바라는 메아리인가에 의구심이 더해가고 있다.
 기자실 폐쇄의 목적을 탈환한 괴산군 공직협은 자신들의 위치강화와 또다른 목적 실현을 위해 발빠른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 같아 씁쓸한 기분을 지울 수 없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괴산군의 대다수 직원들은 공직협이 직원들의 근로 여건 개선과 권익 보호를 위한 모임임을 자처하면서도 원래 목적에서 벗어난 사안에 시시콜콜 간섭하는 것 아니냐며 공직협 간부들에게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주민들도 역시 직협의 언론 거부감은 보다 다양하고 활발한 공보활동이 요구되는 시대상황에 뒤떨어진 행동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이젠 괴산직협도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정치인들은 국민의 신뢰를 얻는데 실패했는데 지역사회를 선도하는 공무원마저 믿음을 잃는다면 나라와 고을의 앞날은 “암흑”이다.
 이런 가운데 괴산군민의 심사는 “지금 울고 싶어라”다. 증평군 개청으로 인구가 절반가량 줄어든 마당에 직협간부 및 공무원들마져 지역을 떠나, 외지에서 출퇴근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정월대보름날 괴산주민들의 소원은 딱 한가지다. 주민들은 활활 타오르는 달집을 보면서 직협간부 및 공무원들이 다시 돌아오기를 간절한 마음으로 소원을 빌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