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참여 중심 교육… 꿈·재능 쑥쑥 키워요

샛별초 학생들이 두꺼비생태 문화관에서 꽃씨불기 체험을 하고 있다.
샛별초 학생들이 두꺼비생태 문화관에서 꽃씨불기 체험을 하고 있다.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청주 샛별초등학교(교장 우관문, 청주시 서원구 원흥로 24)는 지난 2007년 3월 1일 개교해 총 15회 졸업생 2천741명의 인재를 길러냈고 현재 782명의 학생들이 청주 샛별초에서 꿈을 키워 나가고 있다.

아버지회 회원들이 아이들과 함께 놀잇길을 만들고 있다.
아버지회 회원들이 아이들과 함께 놀잇길을 만들고 있다.

스스로 설계하는 배움으로 꿈길 찾아가는 어린이(배움★스타),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며 공감의 가치를 실천하는 어린이(존중★스타), 소통하고 존중하며 어울리는 삶을 만들어가는 어린이(협력★스타)를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샛별 품은 상상 Star 독서교육'을 특색교육으로 '새로운 생각 참된 행동 꿈끼 여는 샛별교육'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성원들 함께 참여·소통하는 동행

샛별초는 교육 3주체인 학생, 학부모, 교직원의 공감과 소통을 통한 함께 만들어가는 민주학교를 학교경영의 기본으로 삼고 있다. 이에 우관문 교장과 학생회가 함께 교화(校花)인 개나리를 심는 식목일 식수 행사를 시작으로 '교장 선생님과의 만남의 날'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경청하고 '함께 만들어가는 학교'를 실천하고 있다. 또한 학생들의 놀이 교육을 위한 아버지회의 '놀잇길 만들기' 교육기부, 학부모회 독서동아리 운영을 통해 본교의 중점사업인 독서교육이 가정으로 확대되고 부모님과 함께 하는 독서를 통해 다시 학교 교육의 밑바탕을 이룰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교사 주도성을 실현하고 수업에 대한 전문성 제고를 위해 전 교사가 함께 참여하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운영하고 있다.

샛별초 1학기 교육과정 자체평가
샛별초 1학기 교육과정 자체평가

교육 3주체가 함께하는 교육과정 평가회, 학교자체평가회 운영을 통해 학교 비전을 공유하고 의견을 반영하는 등 함께 참여·소통하고 동행하는 교육을 펼치고 있다.
 

학생중심 자치활동으로 키우는 꿈·끼

샛별초 학생들은 '배움★스타, 존중★스타, 협력★스타'를 학생자치회의 주도적인 활동 속에서 이뤄가고 있다.

샛별초는 학교폭력예방 캠페인을 진행했다.
샛별초는 학교폭력예방 캠페인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학생자치조회', '학생자치회 양심 우산', '우리가 선택하는 급식' 등 주도적으로 학교 프로그램 등을 계획하면서 세상을 바꿀 주인공은 자기 자신이라는 감각을 기르고 있다.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등을 통해 서로의 마음을 더 깊이 살피기도 하고 기후변화 속에서 우리의 역할을 고민한 끝에 '지구의 날 환경보호 캠페인'과 '탄소발자국 줄이기 행사'를 기획하면서는 학생들의 미래의 터전이 될 지구에 대한 많은 고민을 나누기도 했다. 코로나 시대에 좁아진 소통 창구를 확보하기 위해 '샛별 보이는 라디오' 시간을 마련해 친구들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며 공감과 존중의 가치에 대해 배우기도 한다. '샛별 보이는 라디오'는 기획부터 사회자, 게스트, 카메라맨 등 모든 역할을 학생이 주도해 진행하는 학생자치회 프로그램이다.

 

상상 STAR 독서교육으로 키우는 삶의 힘

'샛별 품은 상상 Star 독서교육'을 운영하며 독서교육과 도서관 연계 독서교육 실천을 통해 샛별 교육 비전을 구현하고 있다. 우선 '샛별 독서플랜 100' 프로그램을 통해 인문, 고전 위주의 도서를 학년 수준별 6단계로 나누고 아동들이 졸업할 때까지 총 100권의 책을 접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어 자체 제작한 독서·인성 교재인 '쑥쑥 자라는 나'에 자신이 읽은 도서 목록 등을 기록하며 자신의 역사를 담아내고, 학급에서는 독서 플랜 100과 관련한 환경 구성과 '사제동행 아침글밥'시간, 학년별 독서 골든벨 행사 운영 등으로 책을 읽는 즐거움을 얻도록 하는 동시에 전 학급 '학생 참여형 프로젝트 수업' 연계 독서활동을 통해 자기주도성 교육을 실천하고 있다. 학생들의 독서활동에 대한 노력은 지난 6월 제 30회 만물박사 선발대회에서 5명의 어린이 수상과 만물박사 선발대회 우수교로 선정되기도 했다.

또한 교육 3주체가 함께 참여해 설계하는 공간혁신 프로젝트 사업 대상학교로 선정돼 도서관 리모델링을 통해 독서환경을 개선했다.

'샛별 품은 상상 Star 독서교육'의 내실있는 운영으로 샛별초등학교는 2022학년도 독서교육 우수학교 교육감상을 수상했다.

 

위클래스와 함께 찾아가는 '나', '우리'

샛별초 위클래스는 지난 5월 3일 문을 열어 학생의 바르고 건강한 성장을 위한 심리·정서적 지원을 하고 있다. 5, 6학생들을 대상으로 마음 소통 교육을 학급별로 진행했는데 이를 통해 학생들은 새 학기에 친구와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한 방법 등을 익힐 수 있었다.

샛별초 위클래스는 5월 3일에 개관식을 갖고 학생의 바르고 건강한 성장을 위한 심리·정서적 지원을 하고 있다.
샛별초 위클래스는 5월 3일에 개관식을 갖고 학생의 바르고 건강한 성장을 위한 심리·정서적 지원을 하고 있다.

또한 개별 학생들의 학교 적응을 돕고, 학생의 주요한 문제를 중심으로 개인상담과 심리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자녀 양육에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부모에게는 효과적인 부모 역할을 위한 상담 및 부모 양육태도 검사(PAT)를 통해 자녀를 건강하게 성장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참여형 교육 실천

샛별초는 지역사회와의 동행을 통해 학생참여중심 교육 활성화에 힘쓰고 있다. 학년별 교육과정에 맞춰 전래놀이, 그림책, 책놀이, 수묵화, 연극 등 학년마다 교육과정과 연계한 수업 주제를 지역의 인적 자원인 마을교육활동가와 함께 운영하고 있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지속가능한 기후위기 환경교육을 통해 생태감수성 함양에도 노력하고 있다. 지난 4, 5월 1~3학년 학생들은 학교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두꺼비 생태공원 생태문화관에서 주관하는 '리틀포레스트'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생태공원을 둘러보고 주변에 있는 많은 동식물을 관찰하면서 생명의 소중함을 생각하고 자원 업사이클링에 대한 설명을 듣고는 지구는 모두 함께 살아가야 하는 터전임을 다시 깨닫는 시간을 갖게 됐다.

이와 함께 지역의 문화유산을 활용한 학생 중심의 체험학습도 운영하고 있다. 샛별초 5학년 한 학급은 단재 선생 유적지 답사에 참여해 역사의식 함양과 미래지향적인 역사관을 학습하기도 했다.
 

[인터뷰] 우관문 샛별초 교장

 

샛별초 우관문 교장
샛별초 우관문 교장

 

협력적 역량 지닌 미래 인재 육성

우관문 샛별초 교장은 '한 아이를 키우려면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속담처럼 샛별교육공동체 모두는 '학생 참여중심교육 활성화'를 위한 적극적 지원으로 학생들의 자기주도 학습력과 협력적 역량을 지닌 미래 인재를 키우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우 교장은 "독서·인서교육으로 학생들의 생각하는 힘과 바른 인성 함양에 힘쓰고 있다"며 "책을 읽고 독서토론에도 적극 참여해 바른 언어습관과 '마음이 자라는 나' 활동자료를 통해 바른 언어습관과 자기존중감을 키워 학교폭력 없는 안전하고 평화로운학교 생활을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우 교장은 학생들 개개인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맞춤형 학습으로 학생들 스스로 하나하나의 빛깔로 자기다움을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그는 "학생자치활동과 체험교육활동은 물론 각종 대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하고 지원해주고 있다"며 "샛별학교도서관 교육환경 개선, 1학년교실 앞 한글판, 6학년교실 앞 레고판 설치는 물론 보드게임, 빈백, 쇼파 놀터, 쉼터 조성 등 골마루 환경개선으로 아이들 스스로 재미있고 신나는 체험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적 공간혁신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우 교장은 "학생들이 독서를 통해 생각하는 힘을 키워가고 앎과 삶이 하나되는 교육활동으로 더불어 살아가는 협력적 역량과 바른 인성을 갖춘 학생으로 성장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